home EBM 소식 인사이드 스토리
제목 뚝딱!뚝딱! 관절 튼튼하게 !
작성자 이비엠센터 작성일 2024-03-11 조회 2597

 

 1. 퇴행성 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2.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 관절 손상 : 부상이나 수술 후 회복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채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일어날 수 있음. 

- 2차 관절염 : 골관절염은 이전에 혹은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통풍과 같은 질병에 의해 심각하게 훼손된 관절에 일어날 수 있음. 

- 나이 : 나이가 들수록 골관절염 발병 위험이 증가함 

- 가족력 : 단일 유전자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골관절염은 가족력이 있을 수 있음. 

- 비만 : 비만은 관절, 특히 무릎과 엉덩이 같은 체중 대부분을 지탱하는 관절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음. 

 

3. 퇴행성 관절염 자가진단 

- 평지를 걸을 때 무릎이 아프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아프고 불편하다 

- 밤에 잘 때 무릎이 쑤시고 아프다. 

- 아침에 일어나면 무릎이 뻐근하고 뻣뻣함을 느낀다. 

- 이전에 비해 다리가 O자형 또는 X자형으로 휜 것 같다. 

- 무릎이 쭉 안 펴지고 약간 구부정한 자세로 걷게 된다. 

- 다리에 힘이 없어 가끔 휘청하면서 넘어진다. 

- 바닥에 오래 앉아있으면 무릎이 아프다. 

- 현재 무릎이 부어 있거나, 조금만 무리해도 무릎이 붓는다. 

- 이전보다 무릎을 구부리는 각도가 줄어들었다.  

 

4.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 관절에 부담을 주고 달리기와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과도한 하중을 견뎌야 하는 운동을 피해야 된다. 관절에 부담이 덜 가는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같은 운동을 권장한다. 빨리 걷기 같은 적절한 강도의 유산소 활동을 적어도 2시간 정도 한다.  

- 항상 좋은 자세를 취하고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있는 것을 피한다. 정기적으로 간단한 산책을 위한 휴식 시간을 갖는다. 

- 과체중이나 비만은 관절에 대한 부담을 증가시키고 골관절염 발병 위험도도 증가시키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전체타입에 맞는 약재들로 한방통합치료를 병행하면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음.  


5.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타입에 맞는 식품들 


[M타입] 

* 연어토마토채소찜 

재료 : 당근, 아마씨, 우슬, 아보카도, 우유, 아몬드, 표고버섯, 토마토, 강황, 연어  


★ 토마토 퓨레 : 방울토마토 8개, 마늘1톨, 양파 30g, 소금1/3ts, 후추 약간 

1. 토마토 퓨레 : 재료를 모두 믹서에 갈아 놓는다. 

2. 방울토마토 5개를 반으로 썰고, 파프리카 와 브로콜리(데쳐서)도 큼지막하게 썰어서 준비한다. 

3. 연어는 키친타올로 수분을 제거하고 약간의 소금, 후추, 레몬즙을 뿌려 재워뒀다가,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앞뒤로 완전히 구워 놓는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파프리카와 브로콜리에 소금, 후추 간을 하고 살짝만 볶아 낸다. 

5.  찜기용 그릇에 연어를 담고 토마토 퓨레를 붓는다. 

6.  그 위에 파프리카와 브로콜리, 반으로 자른 방울토마토를 올리고 달걀*을 깨 올린 다음 소금, 후추를 약간 뿌린다. 

7. 찜기에 15~20분 정도 쪄서 익히면 완성. 루꼴라를 얹어서 같이 먹는다. 


[S타입] 

* 들깨소스 시금치 두부 무침 

재료 : 감귤, 두부, 시금치, 메론, 고등어, 멸치, 케일, 상추


1.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 없이 꼭 짜서 잘게 썬다. 

2. 두부는 큼직하게 잘라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없앤 후 칼등으로 곱게 으깬다. 

3. 볶은 들깨를 적당히 간 다음 분량의 간장과 멸치국물을 섞어 들깨장을 만든다. 

4. 들깨소스에 으깬 두부와 시금치를 넣고 무친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접시에 담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