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BM 소식 인사이드 스토리
제목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불청객, 생리통(월경통)
작성자 이비엠센터 작성일 2024-04-17 조회 2253

 

 

1.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흔한 부인과적 증상이다. 생리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징후 없이 월경 시에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일차성 월경통과 골반 내의 병리적 변화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누어진다. 


일차성 월경통은 대개 배란이 규칙적으로 일어나기 시작하는 초경 후 1~2년 이내에 처음 발생하고, 대부분 10~30대의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40대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 이차성 월경통은 대개 초경 후 수년 이내에 발생하기 시작하고, 배란과 무관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2. 생리의 원인 

1차성 월경통 

 

2차성 월경통 

기질적 골반 질환 없이 월경시 주기적 통증 

정의 

자궁 내 기질적 질환에 의한 통증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유착, 골반 내 감염 등) 

초경으로부터 1~2년 이내 

발병연령 

초경으로부터 수년 후 

(생리통 없다가 발생) 

월경시작 직전, 직후 시작 

시작시기 

주로 월경 시작 1~2주 전 

(월경 주기와 관계 없는 경우도 많음) 

약 8시간~3일 정도 지속 

기간 

생리 후에도 수일간 지속 

통증 경감 

약물반응 

(NSAIDs) 

통증 경감이 덜함 

 

3. 생리통의 증상 


 - 아랫배 통증 

 - 허리, 골반 찌르는 듯한 통증 

 - 손, 얼굴, 다리 등 몸의 부종 

 - 소화불량 

 - 변비 및 설사 

 - 두통 및 어지러움증 

 - 예민한 감정 변화 

 

4. 생리통 완화하는 방법 


1) 온찜질 : 따뜻한 수건이나 전기담요를 사용해 복부에 약 20분 정도 찜질하면 근육 경련을 완화해 생리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찜질 온도는 40~45도 정도가 적당하지만, 각자 체감하는 온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온도를 찾아 찜질하는 것이 좋다. 


2) 생리 전 규칙적인 운동 :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생리통 완호에 도움이 된다. 달리기나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해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단, 생리 주에 과도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충분한 수면 : 생리 중에는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체온이 상승하는데, 이렇게 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잠을 자기 어려워진다. 생리 중에 수면이 부족하면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4) 생리통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먹기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천연 항염증제 역할을 해 생리통을 완화해 준다. 생리통 완화를 위해서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생선(연어, 참치, 청어)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 마그네슘의 근육 이완 효과, 항염 작용, 혈관 이완 효과, 스트레스 완화 기능은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견과류, 두부, 아보카도 등이 있다. 


 

<